'골목 창업학교' 5기 청년 교육생 모집 (신청 : 2023. 07. 31 - 08. 21)
서울시는 외식업종에서 창업하려는 청년을 대상으로 '골목 창업학교' 5기 교육생 20명을 2023년 7월 31일부터 8월 21일까지 모집합니다. 외식업 창업으로 희망찬 삶을 살려는 청년들을 위하여 서울시는 창업에 관한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. '골목 창업학교'는 청년들에게 이론과 실습, 멘토링, 자금지원에 관한 과정들 모두를 지원하는 외식업 특화 실전형 창업 교육기관입니다. 청년들이 능력을 갖춘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들이 제공하는 높은 질의 강의로 교육이 진행됩니다.
커피나 디저트 등 외식업종으로 창업하려는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들은 2023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주 4회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신청일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시는 청년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.
'골목 창업학교' 5기 교육생 모집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 사항입니다.
1. 주관 : 서울특별시가 예비 창업가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이 교육기관을 마련했습니다.
2. 모집대상 : 만 19세-39세 청년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며 외식업종에서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.
3. 모집분야 : 외식업(커피 및 디저트 관련 업종)에 관련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.
4. 접수기간 : 2023년 7월 31일(월)부터 8월 21일(월)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5. 신청방법 : 서울시 자영업 지원센터 누리집(서울시 소상공인 종합지원 포털)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(www.seoulsbdc.or.kr).
6. 선정방법 : 신청하시는 분들 중 20명을 선발합니다.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합니다. 심사는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고, 창업의 실현성, 지원자 창업역량, 성장가능성, 창업 아이템 사업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.
7. 교육기간 : 2023년 9월 초부터 11월 말까지 약 3개월 동안 교육을 받게 됩니다.
8. 교육내용 : 창업교육(이론, 실습, 멘토링)과 금융지원에 관하여 전문강사들이 강의합니다.
1) 이론교육 : 창업의 첫걸음이 되는 상권분석을 비롯하여 비즈니스모델 발굴, 브랜딩 개발, 임대차 계약 등을 가르칩니다. 이 교육내용은 실무에 곧바로 적용될 수 있어 창업을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.
2) 실습교육 : '골목 창업학교'의 가장 특화된 교육입니다. 가스화구, 오븐, 반죽, 발표기, 커피머신 등을 갖춘 실습장에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. 각 실습은 전문강사의 맞춤형 지도로 이루어지고, 실습생은 강사로부터 경쟁력 있는 레시피 개발과 플레이팅 등에 관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3) 멘토링 :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선배들의 조언도 중요하기 때문에, 선배 창업가 멘토와 교육생 멘티를 서로 연계해 줍니다. 교육생은 이미 창업을 한 선배의 사업 운영 방법과 경영 철학을 배울 수 있는 멘토링 기회를 가집니다.
4) 금융지원 : 창업 밑거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수료생에게 최대 7천만 원을 저금리로 융자해 줍니다. 창업을 성공적으로 잘하고 매출을 높여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료한 청년들에게 전문가 컨설팅도 연계해 줍니다.
9. 문의 : 서울신용보증재단(02-2174-4215, 4211)으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서울시가 '골목 창업학교'를 운영하는 것은 청년 창업 예비자들이 일시적으로 창업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. 청년 사업가들이 성공하면 골목상권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서울시는 5기 교육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으니, 창업을 하려는 청년들은 이번 기회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